MY MENU

학력

  • 박사 - 숙명여자대학교 상담전공 (2007)
  • 석사 - 숙명여자대학교 교육심리전공
  • 학사 - 숙명여자대학교 교육심리전공

자격증

  • 상담심리사 1급 및 수퍼바이져 (No228)
  • 부부 및 가족상담전문가 (No128)
  • 정신분석전문가 (No 057)
  • SMP(the Society of Modern Psychoanalysts) Applied Psychoanalysis Professional (No. APP-17009)

경력

  • 한신대학교 정신분석대학원 외래교수 (2017, 2018)
  • 광운대 교육대학원 외래교수 (2016, 2017)
  • 한국정신분석협회 학술위원장 (2018, 2019)
  • 고려대학교 일반대학원 외래교수(2010-2013)
  •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외래교수(2007 -2015)
  • 시립대, 한양대, 건국대, 강남대 교육대학원 외래교수
  • 하연상담교육연구소 소장 (2000-2017)
  • 한국상담심리학회 자격과정 연수 개인상담실습 강사
  • 한국상담학회 학교상담분과 유치원상담위원장
  • 국가자격증 청소년 상담사 자격취득 면접위원
  • 한국상담심리학회 자격시험 출제위원
  • 한국상담심리학회 자격취득 면접위원
  • 숙명여자대학교 학생상담센타 상담원(1997-1998)
  • 서울YMCA 청소년진로진학 상담실장 (1990-1996)
  • 서울YMCA 청소년성교육상담실 상담원(1988-1990)
  • Dr.윤's심리치료 하연 원장
  • 한국심리학회 정회원
  • 한국상담심리학회 정회원
  • 한국정신분석협회 정회원
  • IAPSP (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Psychoanalytic Self Psychology) Membership

저서 및 논문

  • 1) 자기애 측정도구(KISP) 구조모형 검증
    : Heinz Kohut의 자기심리학적 접근 (2009).한국심리학회지:상담 및 심 리치료 제 21권 제 1 호.
  • 2) 자기애 측정도구(ISP) 타당화 연구
    : Heinz Kohut의 자기심리학적 접근(2008). 한국학술정보(주)
  • 3) 자기애 측정도구(ISP) 타당화 연구
    : Heinz Kohut의 자기심리학적 접근(2007). 숙명여자대학교 박사학위 논문
  • 4) 학교상담사례연구. 학지사 (2013) 박경애 외 공저.
  • 5) 생각하기, 느끼기, 행동하기 - 초등학생편 (공역). 학지사(2019).
  • 6) 유아기부모를 대상으로 한 우리나라 부모교육프로그램의 고찰(2002).v 한양대 학생생활연구 제 20호.
  • 7) 자아존중감, 성역할 정체감, 진로의식성숙도와의 관계연구(1992).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.